여러분 안녕!
오늘은 맥어드레스(Mac Address) 즉 mac 주소확인하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할겁니다.
맥어드레스란 뭘까요? 뒤에 어드레스(주소)가 붙으니 ip와 같이 인터넷에서 주소를 말하는 것 같기도 하고 궁금하죠?
맥어드레스란 바로 랜카드에 부여되는 고유한 번호를 말하는 것인데요.
요즘은 스마트폰도 통신을 하므로 스마트폰에도 맥어드레스가 있답니다.
이 맥어드레스는 랜카드가 생산될 때 해당 밴더가 고유한 번호를 붙이기 위해서 12자리의 16진수로 코드를 부여합니다.
예전에는 이 MacAddress가 인터넷 통신에서 유일한 내 컴퓨터의 주소로 변경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제는 몇가지 조작으로 ip처럼 변경이 가능해서 유일한 인터넷 주소라는 개념이 모호해진 상황이 되었죠.
이 맥어드레스 확인하는 법이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간단하게 두가지 방법정도를 소개해 드릴께요.
첫번째는 예전의 도스시절의 커맨드 창을 이용해서 확인하는 법을 살펴볼께요.
Win + R 단축키로 실행창을 여신 후 커맨드명령어창을 불러내는 [cmd]를 입력 후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
그럼 시커먼화면에 커서가 깜빡거리는 도스창을 만나실겁니다.
여기서 ipconfig/all 을 입력하신 후 엔터를 치시면
내 아이피 정보와 기본게이트웨이 등의 정보와 함께 빨간펜으로 안내된 [물리적 주소]라는 이름으로
맥어드레스 정보가 나옵니다.
어렵지는 않으시죠?
이제 두번째 방법을 안내해 드릴께요.
조금 지저분해 보이네요.
트레이 아이콘이라고 하죠? 오른쪽 하단의 빨간펜으로 표시한 아이콘인 [네트워크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나오는데요.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열기]를 클릭해줍니다.
사실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로 접근하셔도 되는데,
이렇게 트레이아이콘으로 접근하는게 쉬워서 알려드렸습니다.
이 창에 보시면 인터넷에 [로컬 영역 연결] 버튼이 있습니다. 빨간펜으로 안내해 드렸죠.
클릭하시면 [로컬 영역 연결 상태] 창이 뜨는데요.
자세히 버튼이 보이실 거에요.
이렇게 자세히 버튼 클릭하면 [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 창이 또 새로 뜨는데요.
마찬가지로 [물리적 주소]라는 이름으로 맥어드레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ac 주소 확인하는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