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다루다보면 조금 불편한 점이 생기실 겁니다. 보통의 문서편집기인 워드나 한글과는 틀려서 기본적으로 표형태로 입력을 해야하기 때문인데요.
사실 이런 점 때문에 익숙해지면 더 다루기가 쉬워지는게 엑셀의 매력인 듯합니다.
엑셀 중에 오늘은 방향전환으로 입력이 가능한 엔터키 설정하는 법과 입력할 때 원할 때 줄바꿈 엔터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알아두면 간단하지만 미처 모르고 사용하면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니 이 포스팅으로 조금 더 엑셀 사용의 수준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
우선 엑셀의 기본 방향전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순하게 키보드의 화살표키를 사용하시면 화살표의 방향대로 움직입니다.
그 외에 엔터키와 탭키로 셀간의 이동이 가능한데요.
기본적으로 엑셀에서 세팅이 되어있는 방향전환 키목록입니다.
엔터키 - 아래
탭키 - 오른쪽
Shift + 엔터키 - 위
Shift + 탭키 - 왼쪽
처음 보신다구요? 그럼 엑셀을 여시고 한번 테스트해보세요.
말씀드린대로 이것은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상단의 엑셀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아래처럼 메뉴가 펼쳐지는데요.
[Excel 옵션] 버튼을 눌러서 옵션창을 열어주도록 합니다.
열린 옵션창에 메뉴가 많은데요. 왼쪽의 [고급] 메뉴를 눌러서 확인하시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됩니다.
[고급옵션]의 첫번째 부분입니다.
방향 부분을 선택해서 엔터키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으니 이렇게 편하신 방향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원하는 셀로 엔터를 쳐서 차례대로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릴까하는데요.
저는 여기서 각각의 알파벳 아래에 숫자를 입력하고 싶습니다.
보통의 경우 해당 셀에 숫자를 입력 후 방향전환, 다음 셀에서 숫자입력 후 또 방향전환 키 이런 식으로 하실텐데요.
Ctrl 키만 이용하셔서 미리 준비하시면 엔터키로 계속해서 입력이 가능합니다.
우선 입력해야할 셀을 순서대로 Ctrl키로 차례차례 눌러준 후 제일 처음 입력할 부분을 다시 Ctrl키를 누른 채로 선택합니다.
이제 숫자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면 신기하게도 다음칸으로 넘어가죠.
d까지 입력 후 엔터를 치면 i칸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입력해야할게 많은 경우 더욱 유용하게 엑셀 엔터키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