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알아두면 득이 되는 신용등급 올리는법

by 즈칸루하 2018. 4. 6.

현대사회는 신용사회라고 합니다. 신용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죠. 10년 전만해도 '에이 그게 뭐필요있어?'라고 말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정보화시대에 신용사회에서 정말 신용이 없으면 생활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 내 신용등급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얼마 전까지만해도 신용등급을 확인하면 등급이 하락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실제로도 하락했답니다. 하지만 이제 법이 바뀌면서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는답니다.

주의 : 올바른 방법으로 확인을 해야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답니다.

신용사회에 민감한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우리나라는 신용에 등급을 매겨서 줄을 세워두었답니다. 점수를 부여하는 기준이 있는데요. 대출액과 건수, 카드사용 유무, 연체 유무 등을 따져서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등급을 부여합니다.


2.

공공요금 납부

생활에 필요한 공공요금을 납부한다면 신용점수에 가산점을 준다고 합니다. 공공요금에는 내가 매일 쓰는 휴대폰 통화료, 전기세, 수도요금, 가스요금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대략 6개월간의 실적이 있어야한다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3.

대출금 갚기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겠죠? 1년이상 대출금을 성실하게 갚으면 신용점수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무조건 대출을 한다고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갚으면 오히려 신용점수에 가산이 된다고 하네요. 학자금 대출도 해당된다고 하니 사회초년생이시라면 성실하게 갚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4.

신용카드 사용

이건 의외인데요.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할 수록 점수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단 '연체없이' 오래 사용해야 합니다. 이건 팁인데요.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연체가 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큰 금액을 갚는 것 보다 오래된 건을 갚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하니 알아두세요.


5.

체크카드 사용하기

가산점이 상당히 높은 위치에 있는 방법입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처럼 연체 부담이 없어서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한다면 등급에 좋다고 합니다. 소액결제를 할 때 현금을 사용하는 것 보다 체크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신용생활에 도움이 된다니 꼭 알아두세요.


6.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은 예상을 깨고 오히려 등급에 유리한 면이 있는데요. 반면에 현금서비스는 안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현금 회전력이 약하다는 어필이 되어버려서 그렇다는군요. 현금서비스는 독! 알아두세요.


7.

내 신용등급은?

서두에 밝혔듯이 예전에는 등급하락이 걱정이 되어서 내 신용등급확인을 못했는데요. 이제는 방법만 안다면 언제든지 확인할 수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곳은 정해져 있는데요. 올크레딧이라는 곳이죠. 당연히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두면 득이 되는 신용등급 올리는 법이었습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나도 모르던 방법을 알게된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내 신용등급이 궁급하다면?

>>> 올크레딧 홈페이지 <<<


▼ 들어가시면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내 신용등급조회] 아이콘이 있습니다.

▼ 무료지만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해야 한답니다.

회원가입 후 신용하락 없이 내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소문내기 활동을 하면서 해당 광고업체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댓글